인사말
  연혁
  회훈
  조직도
  단체등록증
  찾아오시는길

 


서브이미지
 
> 단체소개 > 회훈

환경보호 생활행동 수칙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은 예로부터 금수강산이라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산업의 발달과 도시화로 인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줄 깨끗한 물, 맑은 공기, 푸른 강산은 날로 오염되고 우리의 생활환경마저 악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삶의 보금자리인 이 터전이 온갖 공해로부터 병들지 않도록 함으로써 건강하고 복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지켜 나갑시다

1.깨끗한 물 보호를 위하여 합성세제류와 음식물 쓰레기을 줄입시다.
2.맑은 공기 보호를 위하여 자동차 매연을 줄이고 쓰레기 오염물질을 함부로 소각하지 맙시다.
3.푸른강산 보호를 위하여 농약, 화학비료는 용법에 따라 사용하고 폐비닐과 빈병은 반드시 거둡시다.
4.물과 전기를 아껴쓰는 습관을 생활화 합시다.
5.우리 이웃에 피해를 주는 소음을 내지 않도록 합시다.
6.쓰레기를 규격봉투에 담아 버리고 분리수거를 생활화하여 자원재활용에 보탭시다.
7.공공장소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맙시다.
8.풀 한 포기, 새 한 마리도 우리의 가족처럼 보호하고 자연을 사랑합시다


선언문

  오늘날 산업과학의 발달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고 물질적 풍요를 줌으로써 인간에게 보다 더 나은 문명을 추구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끝이 없는 과학문명의 발달은 환경파괴라는 엄청 난 지구환경 재앙을 예고하고 있다. 그리고 환경보존 의식의 결여로 인한 인간 근본 정신마저 오염되고 있다는 것이 오직 지구 종말을 재촉하는 대단히 위험스러운 현상이라 할 것이다.
미래지향적인 산업문명 발달은 환경방지와 문제해결을 과학기술발달로 인한 미래에는 해결할 수 있다는 우선적 산업발달을 반대하며, 우리의 삶의 터전인 이 땅을 지키기 위해 환경보호운동과 환경지도자 양성을 전개할 것이다. 또한 인간은 누구나 지구환경의 쾌적한 공간속에서 삶을 누릴수 있다는 환경선을 통하여 환경파괴의 근원을 차단하고 감시하는 환경파스꾼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이다.
우리는 환경윤리를 정착하는데 최선봉의 주자로서 환경보호운동을 통해 기필코 목적을 달성한다는 각오로 봉사와 희생정신을 함양하며, 전 국토에 우리 환경인의 숭고한 뜻을 선언한다


21세기 비전은 환경...

  21세기는 환경보존 없이 성장 자체가 불가능한 시대입니다. 말 그대로 “환경의 시대”인 것입니다. 우리의 미래는 환경보존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힘을 합해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고 인간과 자연의 더불어 사는 환경 일등 국가를 만들어 나갑시다. 생명이 살아 숨쉬는 자연을 가꾸고, 모든 국민이 쾌적한 환경의 혜택을 두루 누리는 깨끗한 사회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환경은 생명의 源泉 생활의 根本

  지금 우리들이 살고 있는 이 땅은 우리들만의 것이 아닙니다. 자자손손 평화와 번영을 누리며 살아갈 삶의 터전입니다. 우리 모두가 환경보존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다시 한번 가다듬어야 할 때입니다. 환경은 생명의 원천이며, 우리 생활의 근본입니다. 환경보전은 우리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며, 우리의 생활 곧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수불가결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상의 모든 생물 가운데 인간만큼 환경을 파괴한 생물은 없습니다. 그래서 마침내 지구의 위기 혹은 존폐문제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간이 마침내 환경에 의해 파괴당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위험이 오고 있는 것입니다. 환경을 제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환경파괴는 경제발전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환경은 절대적 문제입니다. 우리의 이 지구의 만물에 대해서 너무도 많은 죄를 지었습니다. 지구를 어머니로 생각하고, 지구상에 있는 모든 만물을 형제자매로 생각하면서 같이 번영하고 같이 살아나가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광대한 바다는 자원의 보고이자 인류 공동의 자산이며, 우리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귀중한 자산입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신호산단 4로 64번길 7-12   Tel: 051-941-7971,3   Fax: 051-941-7974
Copyright (c) 2007 by 녹색한국환경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